로딩중..

강의실로 이동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사회교육중앙회 새소식

이달의 추천과정

커피바리스타전문가 취득과정안내▶

커피는 6~7세기경 에티오피아(Ethiopia)의 칼디(Kaldi)라는 목동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염소들이 빨간 열매(berry)를 따 먹고 흥분하여 뛰어다니는 광경을 목격한 칼디는 자신도 이 열매를 먹어보게 되었고, 그 결과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상쾌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그는 이 사실을 이슬람 사원의 수도승에게 알렸고, 기분이 좋아지고 졸음을 방지해 주는 등 수양에 도움이 되는 신비의 열매로 알려지면서 여러 사원으로 퍼져 나갔다.

15세기에 이르러 커피의 수요가 늘자 아라비아의 상인들은 이를 독점하기 위하여 수출항을 모카(Mocha)로 한정하고 다른 지역으로의 반출을 엄격하게 제한했다. 그러나 16세기부터 인도에서 밀반출한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했고, 17세기 말에는 네덜란드가 인도에서 커피 묘목을 들여와 유럽에 전파했다. 그 뒤 유럽의 제국주의 강대국들이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고 커피를 대량 재배하면서 전 세계에 알려졌다.

커피나무가 세계로 퍼져 나가면서 인도, 서인도제도, 중앙아메리카, 그리고 에티오피아의 바로 이웃나라인 케냐, 탄자니아 등에서도 광범위하게 재배되었다. 커피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유럽 곳곳에 커피하우스가 생기기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1896년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던 고종황제가 처음 커피를 마셨다고 전해진다. 민간에서는 독일인 손탁이 정동구락부에서 커피를 팔기 시작한 이후 1920년대부터 명동과 충무로, 종로 등지에 커피점들이 생겨나면서 소수의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 뒤 8.15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미군부대에서 원두커피와 인스턴트 커피들이 공급되어 대중들이 즐기는 기호음료로 자리잡게 되었다.

현재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았고, 이러한 커피를 제조하는 전문직무인 바리스타의 사회적 역할도 점차 커지고 있다. 본 교육원의 커피바리스타전문가 교육과정을 통해 보다 많은 이들이 커피 문화를 선도하는 전문가로 자리매길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해본다. 펼처보기 ▼

신규 개설과정

정서조절심리상담사 상세보기▶

정서 조절은 자신에게 느껴지는 여러 감정을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삶을 살아가게 되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게 되지만, 이를 무작위로 표출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조절심리상담사는 분노조절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품행장애 등 정서조절과 연관되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다양한 심리학적 이론과 관련된 기법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내담자들의 정서조절 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문화재스토리텔링강사 상세보기▶

문화재란 우리 선조들이 만들고 남겨 놓은 유산 중에서 역사적·문화적인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들이며, 과학, 기술, 건축, 서적, 생활규범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 또는 세계적으로 보존해야 하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뜻합니다. 문화재스토리텔링강사는 우리나라 지역에 있는 문화유산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문화재를 바라보는 관광객들에게 내용 전달뿐만 아니라 재미와 교훈도 함께 이야기하면서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가치를 설명하는 교육 전문가를 말합니다.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상세보기▶

이미지메이킹이란 개별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개인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를 말하며, 궁극적으로는 외적 이미지를 강화하여 자신의 긍정적인 내면의 이미지를 끌어냄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메이킹지도사는 개인이나 단체의 특성과 성격을 분석하여 단점을 최소화하고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최상의 이미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관리하고 발전시켜주는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베스트 인기과정

상세보기

효율적인 정리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정리수납전문가

상세보기

노인정서안정과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상세보기

각 개인에 맞는
컬러를 진단하여,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컬러전문가